환경의 의미
산업화과 지속되고 끊임없는 발달로 인해 환경이 많이 훼손되고 파괴되고 있습니다. 물질만능주의에 앞서서 환경은 등한시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후손에게 물려 주어야 할 것이 깨끗한 환경이라는 것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는 사람이 없을 것입니다.환경에 대한 의미와 우리가 환경을 지키기 위해 어떤 일을 할 수 있는지 생각해 봅시다.
1. 환경의 사전적 정의
우리가 말하는 환경의 사전적 정의는 본질적으로 사람에 의해 생겨난 것이 아니라 자연 그대로 생성되거나 갖추어진 지구 상의 환경을 의미합니다. 인간의 활동이나 영향으로 만들어진 인문환경의 반대 개념입니다. 자연환경은 비, 바람, 태양, 암석, 토양, 물, 대기 등 또는 각 지역만이 가지고 있는 자연경관 등을 포함하는 자연 그대로의 생물과 무생물 일체를 말하며, 크게 공기를 포함하는 대기권(atmosphere), 지구상의 물을 포함하는 수권(hydrosphere), 지각의 구성성분인 암석권(lithosphere), 생물권(biosphere) 등으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2. 환경의 분류
이들은 다시 세부적으로 다시 나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권은 바다와 빙하, 육지의 강과 호수, 지하수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암석권은 지형권과 토양권, 암석권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생물권은 종, 속, 과, 목, 강, 문, 계의 계통으로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인간 편의상 분류해 놓은 체계로,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은 아니며 에너지나 물질 등의 이동을 통해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서로 상호작용을 합니다.
3. 우리나라의 환경의 정의
오늘날 전세계적으로 환경문제가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환경이라 함은 일반적으로 자연환경을 의미하는 것으로 인간의 활동에 의해 자연환경이 계속해서 오염되거나 파괴되어 가고 있는 환경문제로 생각합니다. 우리나라의 환경법의 경우 환경정책 기본법제3조 2항에서 자연환경을 '지하와 지표(해양 포함) 및 지상의 모든 생물과 이들을 둘러싸고 있는 비생물적인 것을 포함한 자연의 상태(생태계 및 자연경관을 포함한다)'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4. 환경과 관련된 이론
자연환경은 실제로 수많은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고 서로 상호작용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분야에 따라 수많은 항목들을 열거할 수 있으나, 인간이 살아가는 측면에서 생각할 때 크게 지형, 기후, 물, 식생, 토양 등으로 말할 수 있습니다. 자연환경에 의해 인간의 생활은 영향을 받으며, 각 지역마다 서로 다른 문화 및 지역 간의 차이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자연환경을 지리적 환경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인간이 이러한 지리적 환경에 의해 지배 및 좌우된다고 생각하는 학문적 입장을 환경론 또는 환경결정론 이라고도 합니다.